본문 바로가기
의학

Medical student 본과 3학년 - 14주차 가정의학과 (Family medicine) 실습일기

by 메디몬 2022. 6. 5.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습 14주차 가정의학과 일기를 적어보겠습니다ㅎㅎㅎㅎ

 

  가정의학과 외래 참관에서 피로, 비만치료, 예방접종, 건강검진 등의 환자군을 보면서 가정의학과가 하는 일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피로가 주호소인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cortisol, IGF-1, DHEA 검사 결과를 파악했습니다. 저 또한 피곤할 때가 많은데 cortisol, IGF-1, DHEA, 소변유기산 검사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만치료의 경우 식욕이 많은 경우 식욕억제, 먹는 양에 비해서 살이 많이 찔 때는 대사 과정에 대한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뚱보균을 비롯하여 장내 미생물의 중요성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검진센터 외래에서 자가로 태반주사를 5년째 맞고 계신 분을 볼 수 있었는데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관리하시는 것이 대단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이렇게 의지가 있는 환자분이 anti-aging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기회가 된다면 전체적인 건강검진을 받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싶습니다.

  케이스 발표를 통해서 Epigastric pain syndrome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케이스 발표 형식에 대해서 교수님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실습을 하면서 problem list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impression을 잡은 후 therapeutic plandiagnostic plan을 계획하는 것을 연습하겠습니다.

  가정의학과에 방문하는 환자군과 가정의학과에서 하는 일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던 뜻깊은 한 주였습니다. 더불어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시고 적극적으로 지도해주신 교수님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눌러주세요.

▶ 다음 포스팅이 기대 되신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 글을 읽고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