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OSCE 술기 중 "봉합술"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손소독을 진행합니다. 환자분께 학생의사임을 밝히고 환자의 성함과 등록번호를 확인합니다. 상처를 입은 경위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묻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당뇨, 말초혈관질환, 면역질환, 면역억제제 사용, 알레르기, 약물 복용에 대해 질문합니다. 상처에 이물질, 삼출물이 있는지 눈으로 확인합니다.
봉합 세트를 무균적으로 열고, 요오드 솜과 거즈를 준비합니다. 장갑을 무균적으로 착용합니다. 요오드 솜으로 상처 부위에서 바깥으로 원을 그리며 크게 소독합니다. 소독약이 차갑고 아플 수 있다고 설명드립니다. 구멍포를 무균적으로 펼치고 상처부분이 드러나도록 합니다. 상처부분에 봉합이 필요함을 말씀드리고 동의를 구합니다. 봉합에 앞서 국소 마취를 시행합니다.
오른손으로 needle holder를 잡고 이를 이용해 봉합 바늘을 잡습니다. 바늘의 끝에서 2/3 지점을 잡고 바늘과 needle holder가 수직이 되도록합니다. 왼손으로는 tooth forcep을 연필처럼 잡습니다. 바늘이 피부에 수직으로 들어가게 한 후 손목을 돌려 바늘이 나오도록 합니다. 상처의 반대쪽으로 바늘을 넣고 대칭적인 위치에 바늘이 나오도록 합니다. 오른쪽 실이 적당히 남을 정도로 바늘을 당겨줍니다. 이후에 타이를 2번 묶고 반대방향으로 1번 묶고 다시 타이를 1번 묶어 매듭을 고정합니다. 매듭을 묶는 방법은 이미지 또는 영상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봉합이 완료되었음을 말씀드리고 소독을 진행합니다.
학교에서 돼지 족발을 이용하여 봉합술 실습을 하였습니다. 드라마에서 보던 봉합술을 직접 해보게 되어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처음이라서 needle holder 조작과 매듭을 만드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많은 연습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봉합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