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Medical student 본과 3학년 - 8주차 간담췌외과(Hepato-Biliary-Pancreatic Surgery) 실습일기

by 메디몬 2022. 5. 29.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간담췌외과 실습 후기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간담췌외과는 다른 과들과 비교해서 수술 시간이 긴 수술들이 많았습니다. 체력이 조금더 많이 필요하긴 했지만 교수님들께서 정말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마음은 많이 힐링할 수 있었습니다.

 

간담췌외과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었던 수술은 cholecystectomy로 담낭절제술 입니다. 이 수술에서 중요한 구조물은 Calot's triangle로 cystic duct, cystic artery, common hepatic duct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수술을 할 때 이 구조물을 확인하고 또 다른 혈관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낭을 절제한 후 복부 밖으로 꺼내고 이를 절개하여 안에 담석이 있는지도 확인하였습니다. specimen에 대한 접근이 뛰어다나는 것이 외과의 장점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제가 실습하는 동안에는 liver transplantation (간이식), kidney transplantation(신장이식) 수술이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보통 이식 수술은 밤에 진행되고, 오랜 시간 진행이 되는데 늦은 시간까지 오랫동안 수술을 하시는 교수님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수술이 진행되다보면 교수님, 간호사 선생님들께서 식사시간을 놓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본인의 식사 시간도 잊을 만큼 집중해서 환자들을 위해서 수술을 하고 계시는 교수님과, 간호사 선생님들이 정말 존경스러웠습니다. 이렇게 바쁜 와중에도 학생들도 잘 챙겨주시고, 지도도 잘 해주시고, 가끔은 농담으로 분위기를 환기시켜주셨던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300x250

댓글